개인정보처리방침

웹젠 커뮤니티개인정보 처리방침



‘주식회사 웹젠’ (이하 “회사”라 합니다)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합니다. 서비스 이용을 동의하신 고객님(이하 “이용자”)을 비롯한 모든 자연인의 기본권 및 사생활 보호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에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관련 법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이하 “법령”)을 준수합니다. “회사”는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수집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는지, 보호를 위하여 어떠한 조치를 하는지 “이용자”에게 알려드립니다.


“이용자”는 본문에 명시된 개인정보의 처리(수집, 이용, 제공, 위탁, 파기 등)활동에 동의하지 않으실 경우, 그 처리를 거부하거나 기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에 꼭 필요한 개인정보 처리가 정지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공받을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1. 개인정보의 이용 목적 및 수집 항목

"회사"는 각 서비스별 목적 달성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개인정보의 이용 목적이나 수집 항목이 추가되는 경우, 반드시 그 사실을 사전에 알리고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 "이용자"는 각 목적별로 개인정보 수집을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거부 시 해당 서비스는 제한됩니다. 선택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경우 개인정보 수집을 거부한다 하여도, 다른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지는 않습니다


1-1. 커뮤니티 회원 가입

"회사"는회원 간의 분리 식별 및, 이벤트 현황 및 결과의 표시, 부정 이용 및 분쟁에 대응하기 위한 게시물 관리 등 기본적인 회원제 커뮤니티 운영을 위하여 아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a) 수집항목 : (필수)협력사계정번호(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b) 수집방법 : 협력사로부터 수집

(c) 보유기간 : 회원 탈퇴일까지




2. 동의 사실의 확인

"회사"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a) "동의 함"의 문구가 삽입된 선택형 버튼, 체크박스, 컨트롤 바 등의 조작을 통하여 명시적 의사 표시를 한 경우

(b) 개인정보 처리 목적 및 방법 등이 안내된 계약서에 서명한 경우

(c) 이용 문의 등을 위하여, 회사의 고객센터로 전송하는 메일, 우편, 팩스에 발신자 정보가 표기된 경우

(d) 전화나 메신저를 통하여 동의 의사를 물었을 때, "동의합니다" 혹은 "네" 등의 긍정 의사를 표시한 경우



3. 목적 외 이용 및 제공의 제한

“회사”는 본 처리방침에 명시하였거나, “이용자”에게 미리 고지하여 동의를 구한 목적 외의 용도로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법령의 의무 이행 혹은 아래 명시된 내용에 대해서는 동의 없이 개인정보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계약의 이행 혹은 위반]

“회사”는 “이용자”와 “회사”간 성립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판단하는 경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동의없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용자”가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 위반 등 계약 위반 행위를 하여, “회사”의 피해가 발생하였거나 중대한 피해 발생이 예상되는 경우에 “회사”는 그 대처 과정에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동의없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품질의 향상 및 편의성 제공을 위한 분석]

“회사”는 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위한 전략의 수립, 대내/외 현황 보고 자료의 작성 등 통계 및 분석 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정보주체를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이용됩니다.



4. 정보의 공개 및 책임의 한계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 커뮤니티, 이벤트 안내 등 서비스 운영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하여 특정 개인임을 식별할 수 없는 정보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보호 영역을 벗어나서, "이용자"가 직접 공개하는 본인 혹은 타인의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공개할 수 있는 정보의 범위]

연령대 혹은 성별 등 특성 정보, 닉네임 및 네임 태그, 게임 캐릭터 정보(캐릭터명, 레벨, 서버, 소지아이템 등), 게임 내 활동 정보(길드, 파티, 퀘스트 수행, 랭킹 등), 커뮤니티 이용 기록(가입일, 총 이용시간, 회원등급 등)


[자발적 행동 혹은 타인에 비롯한 개인정보 노출]

“회사”는 “이용자”가 게시물, 쪽지, 대화, 댓글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개인정보를 스스로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공개하여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 침해 및 제3자가 “이용자”를 사칭하거나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무단 공개하여 발생하는 개인정보 침해 피해에 대해서는 귀책 사유가 없습니다. 



5.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업무 위탁

“회사”는 원칙적으로 수집한 개인정보를 "이용자"의 동의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본 처리방침에 명시된 내역 중에서 "이용자"로부터 개별 동의를 얻거나, 법적인 근거에 따라 의무적으로 제공하여야 하는 내역에 대해서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며, "이용자"는 문의를 통하여 개인정보 제3자 제공과 관련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3자 제공 내역의 고지]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게 되는 경우, 아래 방법을 통하여 그 사실을 별도 고지합니다. 

(a) 제3자 제공 시 "이용자"의 동의를 얻기 위하여, 미리 그 사실을 안내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b) 법적 근거에 의하여 "이용자"의 동의와 무관하게 제3자 제공한 경우, 등록된 연락처를 통하여 그 제공 사실을 별도 고지합니다.(단, 수사기관의 요청에 의하여 제공한 내역은 고지하지 않음)

(c) "이용자"가 신청한 민원 처리를 위하여, 공공(조정)기관에서 "회사"에 요구하는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그 제공 사실을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습니다.

(d) "회사"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편의를 목적으로 전문기관에 업무 위탁 후 제공하는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이용자"는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개인정보 처리 위탁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없음


[법령의 규정에 따라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a)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상 “본인확인기관”

(b)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c)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공정거래위원회”

(d) 「개인정보 보호법」상 “행정자치부”, “한국인터넷진흥원”

(e) 「민사소송법」「형사소송법」상 “법원” 혹은 그 대리인

(f) 기타 정당한 법률의 의무 수행에 따라 개인정보를 제공받아야 하는 “기관” 혹은 “개인”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a. 택배, 퀵서비스, KTX특송, 항공우편 등 “회사”가 지급하는 경품의 “운송사업자”

b. 모바일 쿠폰 혹은 상품권, 기프티콘, 이모티콘 등 온라인 경품 발신 사업을 영위하는 “통신판매사업자’

c. 숙박/항공/문화공연 또는 그에 준하는 상품의 제공 과정에서 선 예약이 필요한 경우 그 사업자


[개인정보 처리 업무 위탁]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업무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호를 위한 협정서를 체결하고, 정기적인 교육 및 감독 활동, 수탁사의 업무 재위탁 통제 등의 활동을 합니다.


㈜큐로드

1:1문의, 프로모션 진행

회원탈퇴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


6.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을 달성을 위하여, 수집 시 안내한 기한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개인정보를 보유하는 기한은 각 목적의 특징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보유 및 이용기간이 만료된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하나, 일부 개인정보의 경우 보유기간이 만료되어도, 법령에서 정한 목적에 따라서 일정 기간동안 개인정보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보존하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그 목적에 한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게 될 수 있습니다.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한 보존기간] : 없음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의 보존기간]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5년)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6개월)

-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른 서비스 이용기록 (3개월)



7.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 절차]

- 파기일이 도래한 정보주체의 식별 정보는 별도의 공간으로 분리된 이후, 법령이 정한 기한 내에 지체 없이 삭제합니다. 단, 법령에서 요구한 바에 따라 보존이 필요한 정보는 이용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보존됩니다. (6. 개인정보의보유및이용기간참조)


[파기 방법]

-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분리 보관되는 정보는 해당 법령이 정한 목적 이 외에는 처리되지 않습니다.


[파기일의 연장]

- “회사”는 “회사” 혹은 “이용자”의 권익 보호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파기일을 신청일 기준 최대30일 이내 연장할 수 있습니다. 파기일을 연장하는 경우 이용자에게 그 사실을 고지할 것이며, 이용자는 파기일 이전에 파기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는 파기일 연장에 반하여 개인정보를 즉시 파기할 것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즉시 파기를 위해서는 서비스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 장기 미 사용 계정에 대한 조치

“회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최근 1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장기 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장기 미 사용 계정 전환일 이전까지 한번이라도 로그인하시면 전환 기간이 연장 되오니, 이를 꼭 숙지하여 계정을 관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장기 미 사용 기준일 변경 시 해당 일자를 기준으로 함)

파기된 계정의 개인정보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9.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 처리를 결정하는 정보주체로, 자신의 개인정보 및 그 처리기록을 언제든지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탈퇴 혹은 개인정보의 처리정지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을 경우에는 “이용자”의 요청에 대한 처리결과를 회신할 것이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요청을 거부할 수는 없습니다. “이용자”가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이 그 역할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열람]

"회사"는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기록을 조회할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합니다. 만일 이벤트 경품제공을 위하여, 제공한 개인정보의 열람이 필요한 경우, 고객센터 메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의 수정]

"회사"는 고객의 이름이나, 연락처 등을 수집하지 않습니다. 만일 이벤트 경품제공을 위하여, 제공한 개인정보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 고객센터 메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동의취소(철회)]

“이용자”는 언제든지 회사의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거부하여 동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취소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 권한이 상실되고 이전에 획득한 모든 정보(닉네임 포함)의 소유권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a) 회원탈퇴 :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홈페이지 내[회원탈퇴]페이지를 이용하여 탈퇴할 수 있습니다.

(b) 동의취소 : 가입된 SNS 계정 플랫폼에서 개별 서비스에 대한 동의취소가 가능합니다. 동의취소 시, “회사”에 제공된 개인정보는 파기되나, 추구 [재 동의]를 위한 최소 정보(이용자 식별자)를 남겨 놓습니다.

- 구글 : [내 정보] - [로그인 및 보안] - [계정에 엑세스 할 수 있는 프로그램]

- 페이스북 : [설정] - [앱 및 웹사이트] - [활성화된 앱 및 웹사이트]

- 네이버 : [내 정보] - [보안설정] - [외부 사이트 연결]


[개인정보 삭제]

“이용자”는 개인정보를 즉시 삭제하도록 요구할 권리가 있으며, 고객센터 메일로 문의하여 개인정보 삭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삭제된 개인정보는 복구가 불가능 합니다. “회사”는 아래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요청을 거부할 수 있으며 그 사유를 회신합니다.

(a) 삭제할 대상이 “이용자” 본인임을 증명할 수 없는 경우

(b) “회사”가 안내하는 방법을 무시하고, 다른 방법으로 개인정보 삭제를 요청하는 경우

(c) “이용자”의 개인정보 삭제가 “법령”이나 공공질서의 유지에 반하는 행위임을 회사가 인지한 경우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이용자”는 “회사”의 개인정보의 처리를 반대할 권리가 있으며, 개인정보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처리정지가 접수되면, “이용자”의 모든 개인정보 처리활동이 중단되어, 기존에 사용하는 개인정보는 파기되고, 처리정지 취하 이전까지는 서비스 이용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이 불가능합니다. “이용자”는 “이메일” 혹은 “핸드폰번호” 등 특정 정보에 대해서만 처리정지를 요청할 수 있으나, 해당정보가 필수로 이용되어야 하는 서비스의 경우, 더 이상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10.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

"회사"는 "이용자"의 활동 패턴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정보를 저장하고 조회하는 "쿠키(Cookie)"를 설치/운영할 수 있습니다. "쿠키"란 (주)웹젠의 웹사이트들을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고객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이용고객의 단말기 저장공간(하드디스크, 메모리 칩 등)에 저장됩니다. "쿠키"는 "이용자"의 단말기와 인증 결과를 저장하여 편리한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하거나,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수집한 쿠키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조심스럽게 취급할 것입니다. "이용자"는 "쿠키"의 수집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쿠키 수집 설정의 거부/변경 방법]

이용고객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고객은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https://support.mozilla.com/ko/kb/disable-third-party-cookies

크롬: https://support.google.com/chrome/answer/95647?hl=ko&topic=14666&ctx=topic

인터넷익스플로어: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17442

사파리: https://support.apple.com/kb/ph21411?locale=ko_KR


11.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 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실현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내부 규정 교육]

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처리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전담기구의 운영]

회사는 사내 개인정보보호 전담기구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아닌 사유로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2.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의 연락처/민원서비스

“회사”는 내부의 개인정보 보호활동을 관리하고 “이용자”의 개인정보 관련 민원을 응대하는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임형준 실장

- 개인정보 문의 접수 : mt4_help@webzen.com

- 전화 문의 : 1566-3003


“이용자”는 “회사”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개인정보 기본권 침해를 받았을 경우, 개인정보 문의처로 문의하여 주시면, “회사”는 해당 문의에 대한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이용자”는 아래 기관을 통해 개인정보 침해 사실에 대한 신고나 상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http://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2)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 182)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www.spo.go.kr / 02-3480-2000)



13. 고지의 의무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고지]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내용을 추가 / 수정 / 삭제할 경우, 그 개정안의 시행일 이전에 홈페이지 내 공지하여 알릴 것입니다. “이용자”는 개정안에 동의하지 않으실 경우 이용동의를 철회하거나, 시행일 이전에 개인정보 보호담당자에게 관련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유출 시 통지 및 고지]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외부에 유출된 사실을 확인한 경우, 24시간 이내에 관련 기관에 신고하며, 이후 빠른 시일내에 그 유출 경위와 유출된 개인정보, 후속조치 등을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이용자”에게 안내할 것입니다.


[개인정보 이용내역의 통지]

“회사”는 연 1회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처리 활동을 명시한 개인정보 이용내역을 통지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본개인정보 처리방침과 관련한 목적으로는 개인 식별정보 및 통지할 연락 수단을 수집하지 않아, 통지가 제한됩니다.


[통지의 의무가 제한되는 대상]

“회사”는 정상적인 통지를 위한 노력을 했음에도, 아래에 해당하는 “이용자”에게는 정상적인 통지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수신 연락처 정보(이메일 혹은 핸드폰번호)가 명의자의 실제 개인정보와 상이한 경우

-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청에 의하여,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가 제한된 경우

- “휴면계정”, 회원탈퇴 대기, 개인정보 삭제로 인하여 처리가 제한된 경우

- 수신 연락처 정보의 도메인의 정책에 따라 스팸정보로 처리되는 경우


14. 기타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하여 본 문서에 명시된 내용은 “회사”의 타 규정이나 약관보다 우선합니다. 본 문서에 별도로 언급되지 않은 내용은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에 명시한 내용에 의합니다.



Ver.190125

웹젠 커뮤니티

2019년 2월 11일부터 개정된 내용으로 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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